substance designer

섭스턴스 디자이너 substance designer 공부 -6- height map blend 노드, roughness 맵 만들기

243 2023. 1. 3. 14:35

섭스턴스 디자이너 substance designer 공부 -6- height map blend 노드, roughness 맵 만들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점심으로 호빵을 먹었습니다. 호빵은 정말 좋은 음식인 것 같습니다. 

따끈하고 보드랍고 말랑하고 맛이 세가지나 있고 간편하고 배부르지도 않고..

매일 점심에 호빵을 먹고 싶습니다.

 

오늘의 TMI 끝!!

오늘도 힘내서 한 층 더 비싸지자 아자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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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글의 벽돌 컬러 넣은 데에 이어서..roughness를 넣어보자. 컬러 연결 잠시 끊어두고 벽돌 타일 대신 perlin noise 불러와서 연결해준다.

 

 

 

 

height blend노드를 사용해 노이즈와 벽돌 타일을 블렌드해준다. 두가지의 height맵을 섞어주는 노드이다.

 

 

 

클릭하면 크게 보임

 

컬러맵이랑 시퍼런거랑 블렌드해주고 height blend 노드를 height mask로 사용해준다.!! 그럼 이렇게 시퍼런 부분이 하이트 블렌드 맵으로 마스킹된다.

 

 

 

 

블렌드한 하이트맵을 blur노드(최종출력)에 연결해주고 위에 만든 블렌드 노드(컬러맵)를 베이스컬러에 연결해주면 이렇게 나온다.

 

 

 

 

러프니스맵 만들기..아까 만든 하이트 블렌드 노드를 오파시티로 사용한다. 최종출력 러프니스에 연결해주면 이렇게 벽돌부분은 안빤딱거린다. 지금은 회색 부분이 너무 플랫한데 노멀에서 추출한 커버처 스무스를 사용하면 좀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