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stance designer

섭스턴스 디자이너 substance designer 공부 -7- 스타일라이즈 땅 머티리얼 만들기

243 2023. 1. 4. 01:11

섭스턴스 디자이너 substance designer 공부 -7- 스타일라이즈 땅 머티리얼 만들기

 

이번에는 땅 머티리얼을 만들어보겠습니다.

 

 

 

-------------------

 

 

 

 

폴리곤 쉐입을 갖고와서 모서리를 둥글게 해준다. 그래디언트 리니어와 multiply로 블렌드해준다. opacity 0.7

 

 

 

 

타일 샘플러랑 비슷한 듯 다른 splater 라는 노드이다. 좀 더 간단한 느낌.

 

 

 

 

그리드 넘버, 패턴 xy사이즈, 로테이션 바리에이션, 루미넌스 바리에이션을 만지면 이런식으로 된다.

 

 

 

 

레벨 조정한 모습

 

 

 

 

slope blur 노드로 깎인 듯한 질감 주기! 짱이다~

 

 

 

 

디렉셔널 워프 하나는 0도, 하나는 90도 주기

 

 

 

 

크랙 추가하기. cells3 노드와 cloud2 노드를 warp해준다. 

 

 

 

 

blur hq 먹여준다.

 

 

 

 

크랙과 돌맵을 multiply로 블렌드해준다. 1차 레이어 끝

 

 

 

 

자갈 만들기. 폴리곤 쉐입 노드로 이렇게 만들어준다. 

 

 

 

 

perlin noise로 slope blur -> flood fill -> flood fill gradient 두개 생성 후 각도랑 앵글 바리에이션 변경 후 블렌드 모드 min으로 블렌드

 

 

 

 

multiply by bounding box size 수치랑 블렌드 오퍼시티 조절해서 이렇게 만든다.

 

 

 

 

중간에 bevel노드 생성하고 마지막이랑 multiply로 블렌드해주기

 

 

 

 

전에 해봤던 크롭 노드로 분리한 뒤 타일 샘플러로 랜덤값 만지기

 

 

 

 

cloud 2 노드와 블렌드해서 살짝 질감 주기

 

 

 

 

ground맵과 하이트 맵 블렌드를 해준다. 보면서 괜찮은 느낌이 되도록 레벨조정, 포지션 조정을 해준다.

 

 

 

 

전으로 돌아가서 slope blur로 질감을 살짝 추가해준다.

 

 

 

 

커버쳐 맵 뽑아서 그래디언트 값 준 뒤 베이스컬러에 연결한다.

 

 

 

 

커버쳐 맵 생성하고 그래디언트 복사한 뒤 hsl로 색 바꿔준다. 밑에거랑 블렌드 해주고 하이트 블렌드 맵으로 마스킹해준다.

 

 

 

 

하이트맵에서 앰비언트 오클루전 맵을 추출하고 블렌드 마스크로 사용해준다.

 

 

 

 

보라색으로 해주고 레벨 조정해주었다.

 

 

 

 

앰비언트 오클루전에서 level로 명암 반전시킨 것을 roughness맵으로 연결시킨다.

 

 

 

 

최종 결과물입니다~.

 

 

 

-----------------

 

 

 

긴 글 썼더니 넘넘 피곤하고 졸리네요 ㅜㅜ

낼도 힘내서 공부하겠습니다~. 화이팅

 

오늘은 여기까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