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3's 게임&애니메이션 Archive

unreal engine

언리얼 학습일지-5-변수

243 2021. 5. 6. 17:39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란?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software framework)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서술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 개념 구조이다. 

 

-JAVA, CAD, Ajax, AWS, Game Engine, Android Development Kit 등 



-게임 엔진에서 제작하는 것은 하나의 완성된 game play이다.

(game play는 실제 게임일수도, 영상, 프로그램 등)

 

-게임 엔진을 이용한 Game Play Framework가 존재한다.

 

-Game Play는 다음과 같은 Framework를 기반으로 Game Instance를 생성하고 보여준다.

 

-기본적으로 Game Play를 위해선 GameMode가 필요하다

-GameMode는 Pawn Class, HUD Class, Player Controller Class,

Player State Class, Game State Class,등이 있다.



언리얼 엔진에서 게임 모드를 바꿔보자.

 

콘텐츠 브라우저 탭에서 추가/임포트- 피처 또는 콘텐츠 팩 추가를 클릭하면

 

 

이런 창이 뜬다. 원하는 게임모드를 선택할 후 프로젝트에 추가한다.

 

세팅 탭 - 프로젝트 세팅 - 맵 & 모드에 들어가면 기본 게임모드를 변경할 수 있다.



 

원하는 모드로 바꾸어준 뒤 레벨에디터에서 플레이를 누르면 바뀐 게임모드로 플레이할 수 있다.

 

게임모드는 게임 규칙과 승리 조건을 정의한다.

게임모드는 일반적으로 게임 중에 변경되는 데이터가 많지 않아야 하며, 클라이언트에 있는 일시적 데이터를 저장해서는 안 된다.




게임 플레이워크 : 폰 클래스

  • 폰 클래스는 플레이어나 AI가 제어할 수 있는 모든 액터의 기본 클래스이다.
  • 폰은 월드 안에 있는 플레이어 또는 AI엔티티를 물리적으로 의미한다.

 

게임 플레이워크 : 플레이어 컨트롤러 클래스

  • 폰과 폰을 제어하는 게임플레이어 사이의 인터페이스다. 

 

게임 플레이워크 : 플레이어 스테이트 클래스

 

  • 플레이어를 시뮬레이트하는 사람이나 로봇과 같은 게임 플레이어의 스테이트를 말한다. 플레이어가 아닌 AI는 게임의 일부로 존재하며, 플레이어 스테이트를 가지지 않는다.
  • 플레이어의 이름, 점수 등이 플레이어 스테이트의 예이다.

 

게임 플레이워크 : 게임 스테이트 클래스

 

  • 게임의 현재 상태를 의미한다. 여기에는 현재 플레이어의 목록과 점수가 포함될 수 있다.
  • 서버와 모든 클라이언트에 존재하며, 자유롭게 복제하여 모든 액터를 최신 상태로 유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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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형

 

자료형(資料形) 또는 데이터 타입(영어: data type)은 컴퓨터 과학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실수치, 정수, 불린 자료형 따위의 여러 종류의 데이터를 식별하는 분류로서, 더 나아가 해당 자료형에 대한 가능한 값, 해당 자료형에서 수행을 마칠 수 있는 명령들, 데이터의 의미, 해당 자료형의 값을 저장하는 방식을 결정한다.



변수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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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블루프린트를 생성하고 이벤트그래프에서 print string 액션을 생성한다.

begin play이벤트와 연결하면 플레이 했을 때 입력한 문자가 나타난다.





생성한 변수들을(컴파일 해야함)  같은 방식으로 연결하면 플레이 했을 때 변수값이 주르륵 나타난다.





변수를 GET 으로 가져오면 기본값 그대로 나타나고 SET으로 가져와서 값을 입력해주면 그 값으로 오버라이드 돼서 나타난다. 






다음은...몰라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