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 Roblox Studio 기초부터-1-
로블록스는 대표적인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입니다.
로블록스 스튜디오에서 사용자가 게임을 제작, 공유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냥 게임을 즐기기만 할 수도 있구요.
로블록스 자체가 하나의 게임이 아니라 엔진도 되고, 수많은 유저가 제작한 게임들을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이기도 한 것입니다.
물론 게임이 잘 나가면 게임 속 과금요소로 돈도 벌 수 있습니다.
(너무 심한 과금유도가 단점으로 지적되기도 합니다.)
저도 이 플랫폼을 몰랐는데 전세계 10대층에서 매우 인기가 많다고 하네요.
직접 플레이해봤는데 처음에는 정말 이게 뭐지...;;;싶었는데 정말 많은 장르가 있기 때문에 나와 맞는 장르를 잘 만나면 중독성이 엄청나더라구요..참고로 저는 obby장르를 좋아합니다^^
오늘은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기초부터 해보았습니다.
Roblox Studio를 다운받고 들어가면 이런 간단한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다.
너무 간단해서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
기본적으로 다양한 컨셉의 템플릿이 있다.
Classic Baseplate를 선택해서 프로젝트를 생성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뷰포트 컨트롤은 언리얼과 같습니다.
기본 도형은 상단 메뉴의 파트에서 고를 수 있다.
밑줄 친 것들은 기본적인 QWER에 해당하는 기능이다.
이동은 오브젝트를 잡고 드래그만 해도 x,z 축으로는 움직인다.
변형이라는 툴은 이동 크기 회전이 짬뽕된 기능이다.
우측 하단에서 색상을 변경할 수 있다. 둘 다 색 변경하는 건데 위는 탬플릿에서 고르는 거고 밑은 컬러파레트에서 픽할 수 있다.
그 외에도 크기, 위치, 피봇 등을 정확한 수치를 입력하여 변경할 수 있다.
게임을 만드려면 일단 처음 스폰(spawn)위치를 설정해주어야 한다.
스폰 툴을 누르면 기본 스폰 액터가 생성된다.
플레이를 해보면 캐릭터가 저 위치에서 생성된다.
우측에 탐색기를 보면 아웃라이너처럼 씬에 있는 요소를 보여주는데 아까 생성한 기본 도형의 이름을 fire block으로 바꿔주고 +버튼을 누른다.
fire를 검색하면 나오는데 적용해주면 오브젝트에 불 이펙트가 붙는다.
똑같이 우측 하단 속성창에서 색이나 크기 등 옵션을 변경할 수 있다.
다양한 이펙트를 적용해 본 모습
lighting의 속성창에서 Time of day는 말 그대로 현실세계의 시간대 별 해 위치에 기반한 시스템이다. 오후 두시로 설정되어 있을 때와
오후 8시로 설정했을 때이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속성값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옵션을 이용해 fog효과를 준 모습이다.
서로 다른 오브젝트를 통합 툴을 이용하여 그룹핑할 수 있다.
불린과 비슷한 기능을 할 수 있다.
두 오브젝트를 곂쳐서 곂친 만큼을 제거할 수 있다.
빼기 위해 이용하는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무효화를 눌러준다.
두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통합을 누르면 구멍이 뚫린다.
기본 도형과 qwer만을 사용해서 만든 의자.
Material은 기본 Wood로 설정했습니다.
도구 상자에 있는 데칼을 드래그 드롭해서 적용했는데 방향을 어케 돌리는지 모르겠..
파티클과 도구 상자에 있는 날개를 배치해보았는데 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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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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